본문 바로가기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하기

"적다/많다"를 영어로 자세하게 표현하기 part.1

by 슬기로운 영어생활 2023. 4. 23.
728x90
반응형

"적다"와 관련된 영어 표현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일상에서 우리가 무언가를 표현할 때

무엇이 있다, 없다, 아주 많다, 꽤 많다

적다, 얼마되지 않는다, 거의 없다 등

이렇게 정도를 세세하게 표현하는 일이

정말 많은데요!

 

우리가 영어를 처음 공부할 때 배우는

many 또는 less 이 외에도

내가 원하는 정도 or 양을

영어로 표현하는 법은 다양하지만

우리의 교과과정에서 실질적으로

공부해 본 적이 없어 구두로 표현하실 때

많은 어려움을 겪을 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위와 같은

정도를 표현할 때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몰라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많다/적다를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영어표현법들을 두 번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나도 없는' (0인 상태) 표현하기

 

가장 먼저 하나도 없는

즉,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1도 없는'이라는 표현을

영어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도 없는, 전혀 없는

무엇이 전혀 없는, 아예 없는은

not have any +@ 패턴 또는

have no +@ 패턴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단순 패턴만 보시면 이해하기 어렵기에

예문을 통해서 쉽게 살펴보겠습니다.

 

I don't have any confidence.

나는 자신감이 없습니다.

 

I don't have any appetite.

나는 식욕이 전혀 없습니다.

 

I don't have any interest in him, by the way.

그런데, 나는 그에게 관심이 전혀 없습니다. 

 

I have no money.

나는 돈이 없습니다.

 

I have no idea what you mean.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전혀 모르겠다.

반응형

거의 없는

그럼 거의 없는 상태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위에서 소개드린 패턴인

have no + @ 패턴에 almost만

추가해 주면 됩니다.

 

I have almost no regrets.

나는 후회가 거의 없습니다.

 

I have almost no money saved.

나는 모은 돈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거의 없는"을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표현은 barely라는 표현을

사용한 패턴인데요!

 

부정문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원어민들이 not 대신 barely를

사용하여 "거의 없다"를 표현합니다.

 

She barely had any questions during the class.

그녀는 수업 시간 동안 질문이 거의 없었습니다.

 

I barely have any time for myself.

나는 나를 위한 시간이 거의 없다.

 

조금 있는/ 얼마 안 되는

무엇이 얼마 없는

정말 조금 있는 상태는

have very little/ few 패턴을 사용하여

영어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위 패턴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little은 불가산 명사와 함께

few는 가산 명사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I have very little time, so please tell me.

나는 시간이 조금 있으니 나에게 말해주세요.

 

She has very little experience on this project.

그녀는 이 프로젝트에 대해 경험이 조금 있습니다.

 

I have very little contact with him these days.

나는 요즘 그와 연락이 거의 없다. (얼마 없다)

 

I have very few friends.

나는 친구가 몇 없습니다.

 

I only have a few hours.

나는 시간이 몇 시간밖에 없다.

 

I only have a few things to do within today.

오늘 안에 해야 할 일이 몇 개 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위의 예문처럼

"얼마 밖에 없다"라는 말은

only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고

가산명사와만 함께 사용된다는 점

추가로 익혀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적다'를 표현할 때

정도에 따라서 3가지 유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어 패턴을

같이 공부해 보았는데요

 

아주 미세한 차이지만

어떤 표현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적음의 정도를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